오늘은 간경변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경변증이란?
간경변증은 다음의 특징을 갖는 만성 간질환의 총칭이다.
- 간의 실질 세포의 변성, 괴사가 있는 것
- 실질 세포가 늘어져 결절 모양이 되어 있는 것
- 결합조직에 증식하는 것
- 간 조직이 파괴되어 있는 것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간경변증은 인종이나 기후 등 환경요인보다는 알코올 섭취와 관계가 깊다고 한다.
간경변증의 원인
간경변증은 바이러스성 간염, 영양장애, 알코올류의 과다 섭취, 당뇨, 결핵, 간독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간경변증이 발생은 유행성 간염이나 혈청 간염과 관계가 깊고, 주로 40대 이후의 남성이 통계적으로 많이 발병한다. 주의할 점은 간염이 치유되지 않아 간경변증까지 진행되는 경우, 계속적 과음으로 발병하는 경우, 영양장애에 의해 발병하는 경우 등에는 유의해야 한다.
간경변증의 증상
간경변증은 초기에서 중기까지 진행되는 동안 거의 자각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대개 처음 나타나는 자각증상은 피로, 식욕부진, 복부 팽만감, 구역질, 설사, 변비, 복통 등이므로 원인 파악에 어려움이 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은 간경변증의 중기에서부터 나타난다.
- 황달 : 대부분 환자가 가벼운 황달에서부터 시작된다. 황달이 심하게 나타날수록 증상이 심하다는 증거가 된다.
- 복수 : 일정한 시기가 지나면 배안(복강)에 물이 괸다. 복수가 괸 경우에는 이미 간경변증이 진행되고 있다는 증거이다. 복수가 차는 증상은 문맥 내의 울혈(문맥압, 항진증), 혈액 속의 단백 알부민량의 감소, 물과 전해질 대사에 관계되는 호르몬 대사이상 등에 의해 일어난다.
- 정맥의 확장 : 문맥 내에 울혈이 생기면 울체 한 혈액은 다른 정맥을 통하여 큰 순환으로 들어가서 그 정맥을 확장시킨다. 그 때문에 배 벽 정맥이 배꼽을 중심으로 상하가 붓는다.
- 지라(비장)의 확대 : 문맥 내의 울혈은 종종 지라의 확대를 수반한다.
- 간경화와 축소: 간은 더욱 굳어지고 표면은 울룩불룩해진다. 크기는 대부분 축소된다. 반대로 비대해지는 경우도 있다.
- 호르몬 대사: 손바닥이나 발바닥이 빨갛게 물든 상태가 되고 압박하면 색이 없어진다. 상태가 심하면 손·발가락 끝까지 빨갛게 된다. 남자는 유방이 여성처럼 부풀고 체모, 특히 겨드랑이 털이나 음모가 빠진다. 성욕감퇴나 무월경 등도 생긴다.
간경변증의 치료방법
1. 내과적 치료
간경변증으로 판명되면 우선 의사의 지시하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방법에는 약물요법, 식이요법, 안정 등이 있다.
① 약물요법
간경변증에는 이뇨제를 사용하되, 의사의 처방 하에 사용해야 한다. 비타민류와 간을 보호할 수 있는 영양제가 좋다. 그리고 이뇨제는 체내 칼륨의 감소를 가져오므로 과일이나 채소류를 같이 섭취하면 좋다.
② 식이요법
간경변증에서의 식이요법은 고단백, 고비타민, 고칼로리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식욕촉진제를 복용하거나 탄수화물이 높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이때 1일 단백질 섭취량은 100g 정도, 총 섭취 칼로리는 3,000kcal로 하고, 신선한 야채 및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③ 안정
간경변증에서는 신체적 활동을 최소화하고 안정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또한 불필요한 정신적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야 한다.
2. 외과적 치료
식도·위·정맥류의 파열에 의한 출혈, 지라(비장) 기능 항진증(빈혈, 지라의 부종 등), 복수 등 이른바 문맥 항진증의 3가지 주된 증상이 나타나면 외과적 치료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밖에 간경변증 그 자체를 개선할 목적으로 간의 병변부를 절제하는 방법도 연구되고 있다. 간세포는 왕성한 재생 기능이 있으므로 일부 절단이나 절제한다 해도 얼마 후 재생된 조직에서 그 기능을 하게 된다. 그리고 식도정맥류와 파열, 지라(비장) 기능 항진, 문맥압항진증, 뇌신경증상 등이 합병되면 외과적 수술로써 치료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다
지금까지 간경변증의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