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급성 신장염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신장염이란?
콩팥(신장)은 혈액을 여과하고 소변을 여과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혈압에 직접 관계하기 때문에 신장염 등과 같은 콩팥질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신장염에는 세균에 의한 급성 신장염과 급성 신장염의 진전 또는 자연발생적으로 생기는 만성 신장염의 두 종류가 있다.
급성 신장염의 원인 및 증상
급성 신장염은 세균성 신장염이 대부분이며 감기, 편도선염, 화농성 피부염 등에 걸린 다음 몇 주 후에 발생한다. 초기 증상은 피로하고 두통이 오며 소변의 양이 적고 붉은 소변이 나온다. 또 구토나 구역질, 현기증 등이 나타난다. 이런 상태에 이르면 혈압도 올라간다. 이런 증상이 가볍게 나타나다 사라질 때도 있으며, 치료를 하지 않으면 만성 신장염으로 진전된다. 급성 신장염이 악화되면 배뇨작용 장애로 인해 콩팥기능이 저하되어 신체의 이상을 가져온다.
급성 신장염의 치료방법
1. 일반요법
신장염에는 특효약은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의사의 지시에 따라 입원 치료와 휴식 그리고 음식물 섭취에 주의한다면 쉽게 치료되는 질병이기도 하다. 소변에 단백이 많이 나오고, 그 때문에 저단백증이나 고지혈증이 되는 네프 로제 증후군에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제가 상당히 효과가 있지만, 장기적 투여에 따른 부작용은 매우 크다.
음식물은 찬 것은 피하고 잘 익힌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또한 콩팥에 부담을 주는 단백성, 지방, 염분 등을 제한하고 탄수화물, 수분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신장염의 급성기에는 안정을 시키고, 증상이 좋아져도 신체운동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이때에는 혈압상승이 계속되어 고혈압 증세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또 혈압이 내리지 않고 계속 적으 고혈압 상태를 유지하면 급성 신장염에서 만성 신장염으로의 이행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신장염은 재발이 잘되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얼마 동안 주의해야 한다.
2. 한방요법
단백뇨나 고지혈증이 되는 네프 로제 증후군에 대한 한방처방은 오령산과 대시호탕, 시호 계지탕 등이 효과가 있고 부작용도 적다. 오령산은 배뇨작용을 돕고 시호제는 항염작용과 콩팥 기능을 향상한다. 또 증상에 따라 어혈을 치료하는 한방으로 당귀 작약산이나 가미소요산을 쓰는 경우도 있다. 콩팥 질병은 고혈압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하는 시호 가룡 골 모려탕, 조등산, 칠 물 강하 탕 등이 효과가 있다.
지금까지 급성 신장염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