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동맥경화에 의해 일어나는 질병 총정리

by ○cafelover● 2022. 10. 29.
반응형

오늘은 동맥경화에 의해 일어나는 질병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보았다.

동맥경화에 의해 일어나는 질병

동맥경화로 인하여 혈관이 혈행장애를 받아 산소 및 영양공급이 중단되므로, 그에 따른 각 조직에 여러 가지의 증상이 뒤따르게 된다. 동맥이 서서히 좁아지는 경우에는 그 동맥 근처에 있는 다른 동맥으로부터 얼마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혈전으로 인하여 갑자기 동맥이 좁아지면 산소와 영양공급도 갑자기 중단되기 때문에 위험한 증상이 나타난다.

1. 심장동맥경화증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심장동맥에 경화 증상이 일어나면 먼저 협심증이나 심장근육 경색 등을 초래한다. 협심증은 심장 부위가 조이거나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몇 분 동안 온다. 이때 환자는 생명의 위협을 받으며, 식은땀이 난다. 대부분 통증은 작업이나 노동을 할 때 일어난다. 또 안정 시에 일어났을 때에는 심장근육 경색일 가능성이 크며, 매우 위험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

심장근육 경색은 협심증과 같이 심장 부위에 통증이 오며 숨이 막힐 듯이 답답한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보통이다. 이러는 동안 환자의 불안감은 협심증보다 훨씬 크게 나타난다. 협심증은 심장근육에 대해서는 변화를 일으키지 않은 것이 보통이지만, 심장근육 경색은 비교적 굵은 심장동맥이 혈전 등으로 돌연히 폐색 되기 때문에 상당히 광범위하게 심장근육이 괴사 해서 사망에까지 이르는 무서운 질병이다. 사람이 급사하는 경우는 심한 뇌졸중일 때도 있지만 심장근육 경색에 의해 급사하는 경우도 많다.

2. 뇌동맥경화증

뇌동맥에 경화 증상이 오면 뇌동맥경화증, 뇌출혈, 뇌경색 등이 일어난다. 뇌동맥경화는 그 정도가 심하지 않은 한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으나 과로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빈혈이나 구토, 귀속 울림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그리고 경화가 진행되면 두뇌기능도 저하하게 된다.

뇌출혈은 뇌혈관이 파열되어 뇌실질 속으로 출혈하는 것으로, 뇌동맥경화보다는 고혈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뇌경색은 뇌동맥경화가 진행되어 혈전 따위로 막히면 그 동맥으로부터 영양공급을 받고 있는 뇌 부분이 파괴되어 그 부분의 기능이 저하되는 증상이다. 이는 고혈압과도 관계가 있지만 동맥경화와의 관계가 보다 밀접하다. 또 뇌출혈이나 뇌경색은 둘 다 뇌실질이 파괴되어 의식이 마비되거나 일정한 운동장애(신체장애)를 가져오는데, 이러한 현상을 졸중 발작이라 한다.

3. 콩팥 동맥경화증

콩팥 동맥에 경화가 진행되는 콩팥 동맥경화에서는 뇌동맥경화나 심장동맥경화처럼 발작 증상이 급격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콩팥 장애는 서서히 나타나지만, 그것이 고혈압이나 뇌혈관 장애를 촉진하는 구실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경화가 심해지면 콩팥은 오그라들고 그 무게도 두드러지게 줄어든다.


경화의 진전에 따르는 증상은 밤에 배뇨하는 횟수가 늘고 서서히 콩팥기능을 잃어가고 혈압도 높아지는데, 이것은 가늘고 작은 동맥이 이완된 경우에 더 심하다. 콩팥기능이 완전히 상실되며 요독증이 일어난다. 요독증에 의한 사망률은 동양인보다 서구인들이 더 높다.

4. 복부동맥경화증

배에 분포되어 있는 동맥에 경화가 생기거나 작은창자 및 큰창자에 분포되어 있는 동맥에 경색이 일어나면 식사 후에 복통이 일어나거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왜냐하면 소화활동에 필요한 혈액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5. 팔다리 동맥경화증

팔이나 다리의 동맥에 경화증이 일어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다리동맥 폐색 등의 질환이 생기면 걸을 때 통증이 있지만, 휴식 후에는 다시 걸을 수 있다. 그러나 심각한 정도는 아니다.

지금까지 동맥경화에 의해 일어나는 질병들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