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면장애의 분류, 원인 및 유형과 대책

by ○cafelover● 2022. 11. 7.
반응형

오늘은 수면장애의 분류, 원인 및 유형과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수면장애의 분류

수면장애에 대한 국제적 분류와 진단기준이 1979년에 발표되었다. 이 분류에는 수면장애뿐만 아니라 각성 장애까지 포함시킨 것이 종래의 수면장애와 다르며, 그 분류는 다음과 같다.

- 수면의 시작과 지속의 장애(불면 증후군) : 심리적·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 정신질환에 의한 것, 약물이나 알코올에 의한 것, 잠잘 때 호흡기 장애가 있는 것, 그밖에 여러 가지 질환이나 통증에 의한 것 등이 있다.

- 수면을 지나치게 취하는 장애(과면 증후군) : 정신질환(과면을 동반하는 조울병)에 의한 것, 약물이나 알코올에 의한 것 마취, 주기성 과민 증후군 등이 있다.

- 잠에서부터 각성의 조율 장애 : 시간적으로 빨리 이동하였을 때 생긴 증후군(시차가 많은 곳으로 여행할 때 등), 교대근무 등으로 작업환경이 바뀌어진 것 등이 있다.
- 잠잘 때의 이상행동:몽유병, 자다가 놀램, 야뇨, 부분적 각성, 자다가 생기는 발작, 이 갈기, 천식발작 또는 협심증, 조증 등의 수면장애가 있다.

수면장애의 원인

수면장애는 일반적으로 뇌의 각성 기구와 억제 기구의 평형 조절이 깨진 상태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것의 파탄이 불면 또는 과면의 형태로 나타난다.

뇌의 기질적·기능적 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은 수면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치료는 원인 질병을 치료하여야 한다. 이것이 어려울 때는 진정제 또는 수면제로 임시처방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환자 중에서도 특히 경증인 경우에는 심리적 · 환경적 요인이 관여하고 있으므로 약물치료와 함께 전신요법이나 생활관리를 동시에 실시하여야 효과적이다.

(1) 뇌에 기인된 수면장애

① 기질적 장애

- 뇌순환장애:뇌동맥경화, 고혈압증 등
- 뇌 위축: 노인성 치매
- 염증, 외상 등
② 기능적 장애
- 내인성 정신병 : 조울병, 정신분열증
- 내과적 질병에 의한 대사장애 : 갑상선 질환, 신부전증 등
- 기타 약물이나 알코올에 의한 질병

(2) 뇌에 기인되지 않는 수면장애

① 환경적 요인 : 소음, 광선, 고온, 저온 등
② 신체적 요인:기침, 통증, 가려움 등
③ 심리적 요인 : 긴장, 초조, 흥분 등

수면장애의 유형과 대책

수면장애는 습관성 불면, 일시적 수면장애, 통증에 의한 수면장애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유형별 대책은 다음과 같다.

(1) 습관성 불면과 그 대책

잠을 못 잔다고 걱정하는 사람이 있는데, 신경증적인 요인이 많으며 건강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운동 등 적당한 신체활동으로 신경증적인 요인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쾌적한 숙면, 오랜 시간 숙면을 하도록 심리적 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이런 현상은 교감 신경성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 많다. 만약 당뇨병이나 심장동맥경화로 진단되면 원인 질병부터 치료하여야 한다. 습관성 불면증일 때 수면제 복용이 습관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일시적 수면장애와 그 대책

갑자기 바쁜 일이 생기거나 여행, 낚시, 모임 등 기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잠을 제대로 못 자는 일이 있다. 이때는 짧은 기간에 한해서만 정신안정제와 수면제를 복용해도 괜찮다. 또 혈압이 높아지고 관상동맥경화가 진전되어 협심증 발작이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약을 쓸 필요가 있다.

(3) 통증에 의한 수면장애와 그 대책

부상 후, 수술 후 또는 기타 질병에 의해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때는 통증을 주는 원인 제거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는 일시적 통증을 멎게 하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금까지 수면장애의 분류, 원인 및 유형과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