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테스트 초기 증상 종류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을 겪고 있는데요. 현재 우울증 환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요즘 비대면으로 업무 및 활동이 많아졌기 때문에 사람들이 우울증에 대해 더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해당 질병은 초기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우울증 테스트
우울증이란
우울증이란 우울감이 지속적이고 한 때 즐거웠던 일이나 활동에 대해 관심을 상실하는 기분 장애를 의미합니다. 사고, 기억, 식사, 수면 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우울감과 우울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우울감은 일시적으로 느끼지만 우울증은 지속적, 반복적이라는 빈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우울증이 오래된다면 자신의 내면에 갇혀 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기분 상태에 대해 자가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 테스트
우울증 테스트를 한 번 해보시면 자가 점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총 20문항이 있으며 항상 그렇다(3점), 자주 그렇다(2점), 가끔 그렇다/그렇지 않다(1점)을 선택하면 됩니다. 최근에 내가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 솔직하게 답변하면 되는데요.
20문항을 선택하면, 우울증 점수와 단계를 알 수 있습니다. 안심, 주의, 위험, 심각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약 위험 단계 이상이면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은 치료가 가능한 질병의 하나이기 때문에 의지만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도 좋습니다. 치료를 한 우울증 환자의 약 80% 이상이 완치가 가능합니다.
우울증 초기 증상
우울증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쉽게 짜증 나고 좌절을 한다.
- 기쁨을 줬던 일도 더 이상 즐겁지 않다.
- 매우 슬프거나 절망적, 걱정스러운 느낌.
- 수면 장애(불면증) 또는 과수면증.
-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먹어 체중 증가 및 감소.
- 두통, 복통 등의 신체적 문제 경험
- 낮은 에너지와 피로감
- 집중, 사물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우울증 종류
- 임상적 우울증(주요 우울 장애) : 해당 장애 진단은 수면 및 활동에 대해 관심 상실과 식욕 변화와 같은 증상을 느끼고, 최소 2주 동안 대부분의 날들이 슬프고, 무기력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우울증의 가장 심각한 상태이고,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 지속성 우울 장애(PDD) : 해당 장애는 최소 2년간 지속되는 경증, 중증도의 우울증입니다. 주요 우울 장애보다는 증상이 덜 심각합니다.
- 월경 전 불쾌 장애(PMDD) : 월경 전 불쾌 장애는 극심한 과민성, 우울증, 불안 등과 같은 증상과 월경 전 증후군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이 증상은 대부분 생리가 시작되면 며칠 내 호전되지만,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 파괴적 기분 조절 장애(DMDD) : 해당 장애는 어린이에게 만성적, 과민성, 빈번한 분노폭발을 유발합니다. 보통 10세 정도에 시작됩니다.
- 산전 우울증(또는 산후 우울증) : 산전 우울증은 임신 때 발생합니다. 산후 우울증은 출산 이후에 4주 이내로 발생하는데요. 이를 주산기 발병이 있는 주요 우울 장애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계절성 우울증 : 해당 우울증은 주요 우울 장애의 한 종류입니다. 보통 가을 또는 겨울에 발생하고, 봄이나 여름에 사라지기도 합니다.
-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우울 장애 : 여러 의학적 상태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로 들어 심장병, 파킨슨병, 암,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있습니다. 근본적인 치료가 된다면 대부분 우울증도 호전됩니다.
- 비정형 우울증 : 해당 증상은 전형적인 우울증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주요 차이점은 긍정적인 사건에 대해 일시적인 기분 개선입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식욕 증가 또는 거부 반응을 가집니다.
지금까지 우울증 테스트 초기 증상 종류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