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해주사 예방접종 가격, 시기, 부작용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특히 독감 예방 접종과 더불어 출산을 앞둔 임산부들이 많이 맞는 주사인데요. 백일해주사를 맞는 이유는 아이에게 백일해균이 침투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맞는 주사라고 합니다. 오늘은 백일해 주사 예방접종 가격, 시기,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백일해주사 예방접종 가격, 시기, 부작용
백일해주사란
백일해란 보르데텔라 균이 유발하는 호흡기질환으로 심한 기침이 주요 증상입니다. 또한 기침이 심해지면 얼굴이 빨개지고 눈까지 충혈되고, 기침 끝에 구토도 유발합니다. 전염력이 강해 가족 내에서 2차 발병률이 80%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영유아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국가필수예방접종대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백일해 주사는 TDap 백신으로 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 3가지를 예방합니다. 미국 질병관리예방자문회에서는 과거 면역력 및 예방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임산부에게 Tdap백신을 예방접종 권고하고 있습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
신상아의 경우에는 생후 2개월 전까지는 예방접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엄마가 미리 백일해 주사를 맞아 예방하도록 합니다. 산모가 맞으면 항체를 아이에게 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생아 백일해의 주요 감염원인이 아빠, 엄마, 조부모와 같은 가족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들은 꼭 맞아주는 것을 권고합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는 임산부의 경우 임신 27~36주 또는 분만 후 신속한 접종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아빠, 가족들, 육아도우미 등은 신생아와 접촉하기 2주 전까지는 Tdap 1회 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부작용
백일해주사는 성인의 경우는 한 번 맞게 되면 대략 5년 이상으로 항체가 오래 지속되므로 계속 맞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엄마가 둘째 아이를 갖게 되면 한 번 더 맞는 것을 권장합니다.
백일해주사를 맞고 난 후, 팔이 뻐근하거나 주사 맞은 부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약간의 몸살기운 및 근육통도 생긴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백일해주사 예방접종 가격, 시기, 부작용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백일해 주사는 산부인과에서 접종 시 1인당 5만 원가량 합니다.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접종하는 곳도 있으니 방문 전에 전화하셔서 문의하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