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염 원인 증상 15가지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은 심장 박동으로 인해 폐와 전신을 순환하고 있습니다. 몸속을 돌아다니며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혈액 순환에 잘되어야 장기와 조직에 건강함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혈관에 갑자기 염증이 생긴다면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혈관염 조회
혈관염 원인
혈관염(Vasculitis)은 혈관 벽에 염증이 생기고 조직 손상이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혈관 벽에 염증이 생겨 혈관을 통한 영양 조직에서 허혈이 일어나 손상이 발생합니다. 신체의 모든 혈과 장기는 염증이 침범될 수 있으니 혈관의 위치에 따라 혈관염 증상로 여러 형태로 나타납니다.
혈관염의 주요 원인은 병원성 면역복합체가 생겨 혈관벽에 침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혈관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 혈관염 원인
- 병원성 면역복합체 형성으로 혈관벽 침착
- 항혈관 내피세포 항체
- 혈관 내피세포 직접 감염
- 항호중구 세포질 항체, 호중구, T세포로 인한 혈관 내피 손상
마지막 혈관염의 원인으로 항호중구 세포질 항체와 관련된 혈관염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현미경적 대혈관염, 육아종 다발혈관염, 호산구성 육아종 다발혈관염 등이 있습니다. 해당 혈관염은 따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혈관염 증상
혈관염 증상은 침범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 한 가지 소견으로만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다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환자 개인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을 분류하여 살펴보겠습니다.
※ 공통적인 혈관염 증상
- 피로감
- 발열
- 체중 감소
- 식욕 저하
- 관절통
- 근육통
- 손으로 눌렀을 때, 통증
- 다리의 자색반(피멍 든 것처럼 보임)
※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 혈관염 증상
- 위장관 출혈(위장관 혈관 침범)
- 뇌경색(뇌혈관 침범)
- 호흡 곤란
- 손발 저림 및 감각 소실(말초신경 침범)
- 만성 염증성 부비동염
- 박동성 두통
- 사구체신염
혈관염 치료법
혈관염 치료법은 대부분 스테로이드제제,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고는 합니다. 해당 약물들은 여러 부작용이 있는 약제이기 때문에 전문의가 필시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환자 질환 및 치료법에 따라 치료기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혈관염 치료법에 쓰이는 약물은 면역을 억제시킵니다. 그래서 감염 노출이 더 쉬우니 평소에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범한 장기의 종류, 활성 정도, 환자의 상태, 치료 반응 등에 따라 치료경과와 예후가 달라집니다.
합병증으로는 심근경색, 심장병, 시력장애, 신장염, 장출혈, 장 괴사, 폐출혈, 피부 괴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 개인에 따라 치료 기간이 수년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변인들의 지지도 많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혈관염 원인 증상 15가지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