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소판 수치 낮음 감소증 증상 높이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독 코피가 많이 나고, 잇몸에 출혈이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요. 병원에 가보면 혈소판 수치가 정상보다 낮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이나 균형 잡힌 영양 섭취로 관리하면 큰 문제없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혈소판 수치 낮음 감소증
혈소판 감소는 골수에 형성되는 기능의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세균 또는 바이러스 감염, 간기능 손상, 항암제 복용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약을 복용하지 않았는데, 혈소판이 감소하게 되는 경우는 면역체계 약물, 스테로이드를 이용해 혈소판 수치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혈소판 수치가 낮으면?
혈소판은 응고와 지혈을 담당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혈소판 수치 감소가 진행되면 코피가 잦고, 잇몸 출혈이 발생하며, 몸에 멍이 자주 듭니다. 또한 피부에 붉은 반점이 많이 만들어지면, 혈소판 수치가 낮을 것으로도 보는데요.
특히 소변이나 대변을 볼 때, 혈액이 보이면 수치가 심각할 수 있습니다. 감소증이 계속 진행되면 혈관 출혈도 발생하여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소판 감소증 증상
혈소판 감소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출혈이 멈추지 않거나, 여성은 과도한 생리를 겪고, 황달, 피로를 겪습니다. 또한 몸에 멍이 쉽게 생기고, 잇몸에 피가 나는 증상을 가집니다. 하지만,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혈소판수치 높이는 방법
혈소판 정상수치 범위는 150,000~450,000/uL입니다. 혈소판 높이는 관리법은 숙면 취하기, 운동, 목뒤나 겨드랑이 마사지하기 등이 있습니다.
1. 숙면
건강한 음식 섭취와 운동도 좋지만, 수면과 휴식도 제대로 취해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수면은 최소 7시간 이상 자고, 깨지 않고 푹 자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2~3시간만 모자라도 몸의 면역력이 약화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은 혈소판 수치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2. 운동
가끔 하는 무리한 운동보다 가벼운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여 몸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전반적인 세포 능력을 높이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3. 목 뒤, 겨드랑이 마사지
몸의 립프 순환을 활발히 하면 체내의 면역 작용이 잘 이루어집니다. 림프는 물리적 자극을 주었을 때, 더 원활하게 순환합니다. 귀밑, 목뒤, 겨드랑이를 매일 10분 정도 마사지하면 림프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혈소판수치 높이는 음식
1. 알로에
알로에 주스를 먹으면 가볍게 섭취하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알로에에는 미네랄과 필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세포를 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염성 약제와 독소의 부작용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혈소판 강화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2. 감귤류 과일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 C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혈소판 증진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세포손상 위험을 감소시키고, 항체 생성을 하는 효능을 가집니다.
3. 호박
호박에는 혈소판 형성에 좋은 아미노산과 필수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꾸준하게 섭취하면 세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독소 및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혈소판 수치 낮음 감소증 증상 높이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